유튜브 채널이 수익창출채널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유튜브를 보다보면 영화리뷰나 아이돌 짤모음등 직접 촬영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영상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채널의 영상들은 재미도 있고 조회수도 높지만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서 수익이 창출되는 채널인지 확인해 보고 싶어 집니다. 그럴 때 간단하게 수익이 창출되는 채널인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튜브 수익창출 채널 확인하기
1. 해당 채널로 이동 합니다.
해당 영상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영상의 채널로 들어가야 합니다.
2. 채널의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클릭을 해서 '페이지 소스 보기'를 클릭합니다.
3. 페이지 소스가 뜨면 Ctr+F 를 눌러서 검색창을 띄웁니다.
4. 검색창에 monetization 이라고 치고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mone까지만 쳐도 됩니다.)
5.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습니다.
{"key":"is_monetization_enabled","value":"true"}
또는
{"key":"is_monetization_enabled","value":"false"}
여기 굵게 표시한 부분이 true 이면 수익창출 중, false 면 수익창출을 하지 않는 채널입니다.
간단하쥬~?
짜집기 채널들은 이미 검증된 영상의 액기스만을 골라서 자막이나 해설등을 달아서 만드는 식이라서 폭발력이 대단합니다.
초보 유튜버들에게 짜집기의 유혹은 대단합니다만 짜집기 채널은 두부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저작권에 걸린 채널과 저작권에 걸릴 채널로 나뉩니다.
순간 조회수는 달콤하겠지만 오랫동안 채널을 키우고 성장시키겠다는 생각이라면 아예 건드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덧붙여 저작권에 대해서도 많은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부분이 있습니다.
몇초이내는 괜찮다더라. 공공목적은 괜찮다더라. 등등 말들이 있습니다만 엄밀하게 따져보면 저작권은 창작한 저작권자에게 있고 저작권자가 걸면 걸리는게 저작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역지사지, 내로남불로 자신이 순수창작한 영상을 누군가 무단으로 가져다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허용가능 하실지 생각해보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0 댓글